2025. 5. 25. 07:33ㆍ유익한정보
“1만5천원짜리 커피 세트 팔아도 남는 건 5천원 남짓… 이게 장사입니까?”
서울에서 디저트 카페를 운영하는 청년 사장이 있다. 창업은 용기였고, 부모의 응원 속에 시작했지만 현실은 가혹했다.
매출이 오르면 기뻐야 할 텐데, 이제는 숫자가 올라갈수록 마음이 무거워진다.
왜일까?
📉 커피 한 세트 팔면 1/3이 ‘배달앱 수수료와 배달비’로 빠져나간다.
배달앱이 창업의 동반자인 줄 알았다.
그런데 이젠 ‘수익 도둑’이 되었다.
수수료 1,020원, 배달비 2,900원, 부가세까지 합치면
**매출의 30%**가 ‘앉아서 돈 버는 플랫폼’에게 흘러간다.
📦 배달로 먹고살자고 했는데, 배달이 독이 됐다?
카페 창업 5년 차.
코로나 때는 “배달이 살 길이다”라는 말 믿고 버텼다.
하지만 지금은?
“배달 손님 받을수록 손해가 커요…”
외부 배달업체를 써봤더니?
상품 노출이 뒤로 밀렸다.
결국 플랫폼이 원하는 ‘비싼 배달 서비스’를 써야만 했다.
울며 겨자 먹기 식의 선택. 이게 진정한 자유시장인가?
📉 ‘팔수록 손해’ 현실, 오프라인 매출 없으면 폐업각
배달앱 안 쓰자니 홍보가 안 되고,
배달앱 쓰자니 수수료에 허덕인다.
고환율에 원재료값까지 폭등하면서 이젠 숨도 못 쉰다.
실제로 가공식품 물가는 16개월 만에 최고 상승률.
‘마진’은 어디로 갔는가?
📉 “커피도 안 내리고, 빵도 안 굽는 플랫폼이 더 많이 번다.”
배달의민족·쿠팡이츠·요기요 등 MAU 3,700만명의 시장.
이젠 그 안에서 살아남기보다
**“빠져나올 수 없는 함정”**이 된 셈이다.
📌 청년 사장의 푸념: “차라리 빵집 알바가 낫겠다…”
“매출은 늘어도, 통장은 텅 비어갑니다.”
매일 새벽부터 나와 빵 굽고, 커피 내리고…
주말엔 어머니가 무급으로 함께 일한다.
손님이 “맛있다”고 말하면 힘이 나지만,
문 닫는 생각도 매일같이 든다.
😱 점점 줄어드는 자영업자… 팬데믹 때보다 더 심각
2025년 1분기, 커피숍 수가 사상 첫 감소했다.
코로나 때도 없던 현상이다.
이제는 창업보다 폐업이 많아졌다.
한식당, 편의점, 중식당도 마찬가지다.
내수한파 + 고금리 + 고환율 + 배달 수수료 = 자영업자의 4중고
이게 나라냐?
정부의 플랫폼 상생협의체? 실효성 없다.
“배달팔수록 망한다”는 자영업자의 한탄은 오늘도 계속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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